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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정 서면질문(주형숙 의원_2025.6.9.)_지역관광활성화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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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정 서면질문(주형숙 의원_2025.6.9.)_지역관광활성화대책 동구의회 2025-06-19 조회수 64

<질문>

연도별 관광객 방문 통계(2020~2025년 현재)

지역관광 활성화 대책(계획) 및 사업 추진 현황 및 실적

향후 지역관광 활성화 추진 계획(세부계획, 관련사업)

 

<답변>

▣ 답변내용 답변부서 : 문화관광과 관광정책팀 4071

 1. 연도별 관광객 방문 통계(2020~2025년 현재)

무인계수기 측정(‘20~’24년 통계, ‘25년 통계 집계 미완료)

관광지

총 계

2020

2021

2022

2023

2024

갓바위

1,736,098

363,885

377,056

355,920

338,127

301,110

국립대구기상과학관

250,746

11,058

19,390

58,407

83,570

78,321

노태우전대통령생가

273,502

38,781

54,381

71,780

58,932

49,628

불로동 고분군

1,142,848

251,819

240,356

197,085

228,091

225,497

대구 섬유 박물관

216,601

21,618

31,534

41,146

62,605

59,698

옻골마을

479,564

83,247

66,236

111,663

162,039

56,379

(하반기 계수기 수리)

시민안전테마파크

245,593

-

-

64,583

65,408

115,602

봉무나비생태원

563,531

5,297

-

83,827

257,583

216,824

신숭겸장군 유적지

313,956

158,220

28,406

48,465

39,829

39,036

아양기찻길

2,675,525

630,075

596,384

579,003

560,946

309,117

(하반기 공사)

자연염색박물관

5,040

-

1,508

1,165

1,172

1,195

조양회관

10,741

-

440

2,427

2,671

5,203

치킨체험테마파크 땅땅랜드

92,051

5,486

4,290

25,270

30,678

26,327

팔공산 케이블카

1,218,394

199,299

216,660

259,088

272,396

270,951

 

2. 지역관광 활성화 대책(계획) 및 사업 추진 현황 및 실적

대구 동구 모바일 스탬프 투어 시행

  - 동구 관광산업에 활력을 주고자 우리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동구 대표 관광지를 대상으로

    매년 모바일 스탬프 투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동구 관광지 투어를 완료한 관광객에게 기념품을 제공하고, 축적된 관광지 방문 통계를 통해 동구 관광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사업입니다.

  - ‘24년 동구 모바일 스탬프 투어 운영 결과, 총 참여건수는 4,198건이며 완주자 278명에게

    완주 기념품을 지급하였습니다.

  - ’25년에는 동구 대표 관광지 및 한국관광 100팔공산을 대상으로 모바일 스탬프 투어를 시행하여

     동구 관광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대구 동구 관광사진 공모전 개최

  - 동구의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관광자원 발굴을 위해 우리 구의 관광콘텐츠를 대상으로

    매년 관광사진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 ’24년에는 총 182점의 작품이 접수되었고, 대상 1, 금상 1, 은상 3, 동상 5, 입선 20편으로

    총 30편의 입상자가 선정되어 시상이 이루어졌습니다.

  - 수상작 30점은 당해 동구 어울림한마당 행사 등에서 전시회를 개최하여 홍보하였으며, 동구 관광 홍보 리플릿

    안내지도 등 2차 홍보물 제작에 활용되었습니다.

  - ‘25년에는 희소성 있는 축제ㆍ문화행사ㆍ관광명소를 대상으로 하여 동구 대표 관광명소와 그 외 전반에 대해

    홍보함으로써 우리 구의 관광도시로서의 매력성을 제고하고, 지역 기반 마케팅 콘텐츠 육성 및 관광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동구여행 관광마케팅 시행

  - 올해 상반기 글로벌 영향력 있는 유튜브 내 유명 채널과의 협업을 통해 동구 관광명소 투어를 제공하고

    홍보영상을 제작해 게시함으로써 우리 지역의 전 세계적 인지도 향상 및 관광객 유입을 유도하였습니다.

동구 관광 팸투어 시행

  - 동구의 주요 관광명소 투어를 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SNS 유명 인플루언서, 여행업 관계자 등을 초청하여

    동구의 관광콘텐츠를 체험시키는 관광 홍보 사업입니다.

  - 파급력 높은 소셜미디어에 유명 인플루언서들의 동구 여행 후기를 게재하여 포털사이트 검색 노출을 향상하는

    바이럴(viral) 홍보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였습니다.

- ’24년에는 SNS 홍보 게시물 21개 발행, 총 조회수 506,669회를 달성하였고 대구 동구 관광지 관련 키워드 검색량이

    대폭 증가하는 등의 추진 실적을 이뤄냈습니다. (‘팔공산 케이블카키워드 검색량 95.8% 증가)

지역 국가유산 활용 사업 추진

  - 우리 지역에 산재한 국가유산과 그에 얽힌 역사적 사건을 스토리텔링화하여 관광콘텐츠를 활성화하고,

    이를 차별화된 체험형 관광상품으로 연계하였습니다.

  - 생생 국가유산 사업(천년의 숲, 측백 향)은 도동 측백나무 숲, 용암산성, 불로동 고분군을 활용하여 측백나무심기,

     샌드아트, 마술공연, 고분음악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으로 2024년 기준 1,190명의 관광객이 참여하였습니다.

  - 지역국가유산교육(달구벌 동구곳곳역사문화유산체험)은 조양회관, 항일독립운동기념탑, 옻골마을(백불암고택)

    활용하여 독립선언문을 찾아라!, 전통한옥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으로 2024년 기준 1,523명의 관광객이 참여하였습니다.

2025년 대구·경북 강소형 잠재관광지 발굴·육성사업

  - 한국관광공사에서 주관하는 대구경북 강소형 잠재관광지 발굴ㆍ육성사업에 동구 옻골마을이 선정됨으로써,

    선정지 옻골마을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 및 홍보마케팅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명품 옻골 만들기를 주제로 하여 다양한 옻골 체험 프로그램과 맞춤형 마케팅, 옻골마을에서만 즐길 수 있는

    옻골만의 시그니처 메뉴 등을 개발함으로써 지역 관광매력 강화 및 방문객 유치 활성화를 도모하였습니다.

  - 관광객 유치를 위해 명품 한옥마을 옻골마을로 떠나는 여행이라는 상품을 개발하여 옻골마을 투어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56~11기간동안 투어버스 1대당 60만원을 지원하여 총 12백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5년 야영장 안전 및 활성화 지원사업

  - 안전하고 편안한 야영장 조성을 통한 구민 여가 활동의 증대 및 캠핑 관련 관광산업의 확대를 위해 관내 등록야영장 대상

     지원 공모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 야영장 안전ㆍ위생시설 개보수, 화재안전성 확보, 활성화 프로그램, 캠핑카 관련 인프라 구축의 총 4개 분야에

    195백만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2025년 전통한옥 체험숙박시설 개보수 지원사업

  - 한옥체험업 등록 전통한옥 체험숙박시설의 개보수를 통해 한옥의 전통성과 현대의 미를 조화롭게 구성한

    숙박체험공간을 만들어 동구 관광활성화에 기여하였습니다.

동구 봄 축제 두두벚동개최

  - 벚꽃 개화시기에 맞추어, 벚꽃이 만개한 금호강변 인근 관광명소 동촌유원지 해맞이다리 일원에서 동구 봄 축제

    ‘두두벚동을 개최하였습니다. (‘25. 3. 28. ~ 29.)

  - 2만여 명이 행사장에 방문하였으며, 다채로운 공연과 체험부스, 청년가요제와 다양한 부대행사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 SNS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미디어파사드 방문 인증 사진을 찍어 업로드하면 상품(응원봉 등)을 증정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해 SNS 홍보와 동시에 방문객들의 동구 관광지 방문을 유도하였으며,

  - 상춘객들이 많이 모이는 벚꽃 개화 시기에 행사를 개최하여 동촌유원지 상가 이용객 증가에 시너지 효과를 줌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적극 도모하였습니다.

  - 또한 전국 참가자 모집을 통한 청년가요제와 모든 연령층이 공감할 수 있는 공연 진행으로 세련된 축제 이미지를

    구축하고 방문객들의 적극 참여를 확인하였습니다.

지역축제 활성화 및 지원

  - 14회 팔공산 벚꽃축제, 39회 선덕여왕 숭모재 등 다양한 지역만의 특색이 반영된 축제 개최를 통해 우리 구의

    지역콘텐츠 발전 및 관광 활성화를 유도하였습니다.

 

3. 향후 지역관광 활성화 추진 계획(세부계획, 관련사업)

5회 대구 동구 관광사진 공모전 전시회

  - 5회 관광사진 공모전 수상작 30작품에 대해, 동구 어울림한마당 축제 행사장에서 수상작 전시회를 개최하여

    축제 방문객에게 우리 구의 관광명소를 홍보하고 관광 동구 인지도 향상 및 방문객 유입을 유도하고자 합니다.

2025년 대구 동구 여름축제

  - 날씨특성(폭염)을 주제로 한 대구 특화 여름축제 개최를 통해 동구 관광명소와 함께 이벤트가 가득한 관광문화도시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무더위에 지친 지역민이 일상 속에서 즐기고 화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 동구의 유명 관광명소인 동촌유원지에서 축제를 개최함으로써 관광지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입니다.

  - 이벤트를 개최해 참가 시 소정의 상품을 제공하는 등의 행사 참여형 프로그램을 진행해 관광객들의 참여를 유도하며,

  - 관광객 설문조사를 통해 참여한 사람들에게는 선착순으로 기념품을 증정하는 등의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댄스 경연대회, 워터액티비티 진행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전국 단위의 관광객 모객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2025년 대구 동구 어울림한마당 행사

  - 모두가 함께 어우러지는 풍요롭고 따뜻한 힐링 축제를 통해, ’따뜻한 공동체 동구라는 희망의 가치를 나누고

    서로를 잇는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 가요 경연대회, i 팝업놀이터, 평생학습 어울마당 등 남녀노소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운영을 통해

    동구의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하고, 행사장 내 프로그램 참여 시 다양한 상품 제공 등의 유인책으로

    축대의 모객 효과를 증대시킬 예정입니다.

지역축제 활성화 및 지원

  - 8회 안심창조밸리 연꽃마을축제, 11회 팔공산 왕건축제, 18회 용암산성 옥샘문화제, 24회 팔공산 단풍축제 등

    다양한 지역축제의 개최를 통해 지역콘텐츠 발전 및 관광활성화를 유도하겠습니다.